즐겨찾기추가
강의실 중국사학사 왕부지 자료실
이윤화교수의 중국사학사 공부방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현재접속자 l 최근게시물
위진남북조사 공부방 커뮤니티
  최근 7일동안의 인기검색어 입니다. 최종  삼국지  사료  최종보고서  사관  ??  사기  공자  비교  비판  
ID 
PW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ID/PW 찾기
강의실
  동아시아 고대의 세계
    자료실
    보고서 모음
  동아시아 중세의 역사
    자료실
    보고서 모음
  중국생활문화사
    자료실
    보고서 모음
  중국사상사
    자료실
    보고서 모음
  역사학개론
    자료실
    보고서 모음
  중국.중국인.중국문화
    자료실
    보고서 모음
HOME < 강의실 < 역사학개론 - 보고서 모음
역사학개론 - 보고서 모음
 
작성일 : 16-06-20 23:49
(최종)짧은 단어를 설명함
 글쓴이 : 최도영
조회 : 1,720  

일반적으로 여행을 떠난다는 것은 일상의 공간에서 비 일상의 공간으로 물리적인 이동을 뜻한다. 또한 가시적인 현상만을 뜻하는 것이 아닌 추상적인 대상을 탐구하여 사고를 확장하는 것에 대한 비유적 표현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공통적으로 구어적 표현에서 여행은 공간의 추상성과 관계없이 이동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여행은 한자로 [나그네 려]자에 [다닐 행]자를 쓰는데 여기서 [나그네 려]자는 전쟁터에서 깃발을 들고 가는 군사의 모습을 본 따 만든 글자라고 한다. 이는 현재의 여행이 가진 이미지와 상당히 반대되는 성향을 가졌는데, 오늘날의 정부의 소비 촉진을 목적으로 장려되는 여가 행위, 지방도시의 경제 활성화 방안, 혹은 일상의 탈출구나 정신적 치유 등지로 여겨지는 것과는 확실히 다른 뉘앙스를 풍기고 있기 때문이다. 고향을 등지고 전쟁터를 전전하는 군사의 모습은 비장함과 동시에 짙은 비극의 냄새를 풍긴다.

그렇다면, 과연 일상의 공간을 떠나 기존의 삶과는 다른 시간을 보내는 것에서 얻어지는 것은 무엇일까. 우선 여행의 주체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여행은 물리적 이동, 즉 환경이 달라졌음에도 그 주체의 존재, 편의상 자아라고 불리는 존재는 달라지지 않는다. 즉 다른 공간에 존재하고 있더라도 존재 주체의 본질이 달라지지 않았음을 확인하는 것을 여행에서 얻어지는 성찰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여행의 주제와 여행을 결정하는 주체가 일치한다고만은 할 수 없다. 부산 동래에서 서울 남대문에 이르는 영남대로를 걸어와 과거시험을 치러 가는 선비들의 이동에서 그러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과거시험을 치러 상경하는 선비들이 걸었던 영남대로는 과거시험을 목적으로 한 여행으로 한걸음 한걸음에 자신의 인생은 물론 가문의 명예가 걸려있었다. 길을 떠나기 위해서는 시험에 합격하기 위한 본인의 실력은 물론이고 여행을 위한 자본이 필요했고, 길을 떠났다고 해도 이는 극단적으로 본다면 목숨을 걸어야 했다. 그것은 사명감과 책임감을 지고 떠나는 여행에서 선비들이 간 천릿길은 [나그네 려]자가 원래 의미하는 바와 가장 유사한 이동의 과정으로 보인다.

1930년대 여류화가 나혜석(羅蕙錫, 1896 ~ 1949)의 구미(歐美)여행에서는 사회에서 추구하는 이상과 요구에 부응해 비롯된 개인의 여행이며, 두 번째는 주도적인 결정으로 시작된 것은 아니지만, 여행의 과정에서 개인의 성찰을 이루어 종래에는 개인적 비극을 맞이한 여행이다. 나혜석의 구미(歐美)여행은 당시 외교관이었던 남편을 따라가며 시작되었다. 여행은 결과적으로 그녀의 인생에서 많은 것을 뒤바꿔놨지만, 과거보러 가는 길과는 다르게 시작부터 목적이 있었던 것이 아닌 여행 중 관광을 통해 성찰을 이루었다. 이는 여행의 주체가 외부의 의도와 관계없이 개인의 자아실현과 가치관 형성에 성찰을 가져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 두 가지 사례를 들어 여행의 또 다른 쟁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돈이다. 여행에서 자본의 유무는 여행의 지속과 중단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여행이 장려되는 목적이나 사회적 요구와도 상통하는 가치이기도 하다.

물론 여행은 부로 인해 탄생한 것이 아니다. 여행에 필요한 자본이 있어야 함은 분명하지만 그 목적에 있어서는 돈으로는 살 수 없는 것을 지향하고 있으며, 경제적 풍요로 설명할 수 없다. 다만 경제적 효과를 위해 여행을 통해 소비를 장려하는바와 여행의 상품화, 즉 매매 가능한 자원으로 얻어지는 편안함을 여행의 조건으로 한다면, 자본과 여행의 관계는 또한 달라진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느끼는 성찰은 여행을 하는 데 있어 경제적 고뇌 또한 포함될 수 있다.

여행이라는 두 음절의 짧은 단어를 설명하는 것조차 쉽지가 않다. 내가 가진 지식에 한계는 물론이고 단어를 설명하기 위한 다른 단어를 찾는 일에도 확신이 서지 않는다. 용어가 가진 개념이 어떻게 변화했고 왜 변하였는지를 연구하는 것이 통계와 같은 실증주의적 방법을 통해서만 연구될 수 있는 것인지, 용어에 대한 관념론적 방식의 접근은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다. 결국 여행이라는 단어를 설명하는데 있어서도 충분치 못한 결과를 얻었지만, 앞으로 글을 쓸 때 두고두고 신경 쓰게 될 것 같다.

 

 


 
 

Total 9,469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2016년 1학기 역사학개론 에세이 올리기 운영자 03-05 45555
9469 인문대학 학생논문대회 출제작(우수) 12김강민B 12-18 1
9468 (최종) 조선 역사상 비운의 국왕 연산군, 광해군 11진경은 06-25 1742
9467 (최종) 탐욕적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역사 10권도륜 06-23 1485
9466 (2주) 역사란 무엇인가? 11진경은 06-22 1998
9465 (최종) 매운 역사 15손유진 06-21 1340
9464 (최종) 천부인의 실체에 대하여 10안태익 06-20 1912
9463 (최종)짧은 단어를 설명함 최도영 06-20 1721
9462 (16주) 민족주의적 역사연구 11진경은 06-20 1187
9461 (최종) 마음 역시 푸근한 수집가 간송 전형필 김경미 06-20 1255
9460 (최종) 망징 정찬일 06-20 1232
9459 (16주)헛소리 13채문주 06-20 1151
9458 (최종) 타국으로 끌려갔던, 한반도의 백성들 김태우 06-20 1267
9457 (최종보고서)내가 좋아하는 고구려!!! 13채문주 06-20 1285
9456 (최종) 숨겨진 역사의 주인공 13유지용 06-20 1222
9455 (최종) 민란의 시대 ; 중국 민중의 항쟁 15김현실 06-20 2478
 1  2  3  4  5  6  7  8  9  10    
이윤화 교수 l E-mail : yhlee@andong.ac.kr
Copyright ⓒ chinahistorio.com. All rights reserved. Since September 1,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