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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학개론 - 보고서 모음
 
작성일 : 13-05-04 22:16
(9주)비판은 중요
 글쓴이 : 13황찬일
조회 : 982  
 9주차에 접어들어 6조가 사료의 비판에대한 내용으로 발표를 하였다. 사료 비판을 왜하는 것인가? 수집된 사료의 신빙성이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건을 왜곡하거나 잘못 이해하여 기록하였거나, 그 사료에 남긴자들의 사회적 지위와 지적수준, 당시의 관점, 국가적 시대적 샤교 성향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사료의 확실성과 진실성을 평가한 후에야 사용할 수 있다고 했다.
 사료 비판의 역사는 고대 투기디데스부터 시작하여 로마의 리비우스, 르네상스시대의 비온도, 칼치, 발라, 17세기의 볼랑학파, 모르학파, 그리고 19세 독일의 자비니, 덴마크의  니부르등이 있다고 하였다. 다음으로 넘어가서 사료 비판은 외적비판과 내적비판으로 나눌수 있는데 외적비판의 최종 목적은 원래 그 사려가 어떠했는가를 밝혀 사료의 원형을 복구하기위해 한다고 한다. 사료의 작성시기와 작성자가 누구인가, 사료가 원본과 일치하는가 찾고 분석하는 사료 비판의 첫번째 작업이고 사료의 진위 여부를 판별하기 위해서 사료의 필적, 어투, 서체, 출처들을 조사하고, 오늘날의 경우 과학기술의 도움을 얻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였다. 외적 비판파트에서 고고학적 유물의 위조의 예로 일본의 도호코 석기문화 연구소의 부이사장 후지무라 신이치가 석기를 조작하여 발굴했다고 발표를 했는데 방송사에 의해 탈로 난 예를 예전에 신비한TV서프라이즈에서 본 적이 있어서 내용을 잘 알고 있었지만, 문서의 위조 예인 콘스탄티누스의 기진장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없어서 무슨 내용인지 잘 몰라 아쉬웠다.
 외적 비판은 전거 비판과 원문 비판으로 다시 나눌수가 있는데 전거비판은 누가, 언제, 어디서 사료를 작성했는가 밝히는 사료 비판 작업이다. 즉 사료의 작성시기와 작성자를 통해 사료의 진위여부를 밝히는 작업이고 원문 비판은 사료의 문장들 사이에서 상이한 내용을 가려내어 바로 잡는 일을 하는 작업이다.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비교하거나 추정하여 원문 복구를 시도한다. 원문 비판은 3가의 경우를 생각 할 수 있는데 첫번째, 저자가 자필한 원본이 있는경우 원문이 타인에 의해 수정되지 않았다면 원문 비판의 여지가 없고, 두번째, 원본이 없고 사본이 여러가지 있으면 사본들끼리 서로 비교하여 정확한 원형을 밝혀내고, 세번째, 원본이 없고 사본 하나만 있을경우 원문의 내용을 알아내기 매우 어렵다고 하였다.
 다음 사료의 내적 비판은 사료의 외적 비판 다음에 이루어지는 작업인데 사료의 내용속의 것지이나 오류, 과장들을 찾는 작업이다. 사요의 내적 비판은 어의 분석과 저술 의도 분석이 있다. 먼저 어의 분석을 하는 이유는 사료에 기록할때 쓰던 단어가 오늘날에는 다른 의미의 단어로 달라질 수 있기때문에 하는  것이다. 그래서 사료를 해석할때 먼저 정확한 자의(의 문자에서 글자의 뜻)를 알아야하고 사료에 대한 해석학적 비판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다음으로 어의 분석말고 저술 의도 분석은 사료를 남긴 자들이 어떠한 목적에서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당시의 사건이나 사실을 기록했는가 분석을 해야한다고 하였다, 이유는 기록된 내용이 자의이든 고의든 왜곡될 수 있기 때문에 역사가는 4가지의 문제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분석해야한다고 하였다. 첫번째 진술한 내용의 진의가 글자 그대로의 의미와 같은가? 사용된 용어가 오늘날의 의미와 같은가? 풍자적이거나 반어적으로 진술하지 않았는가?에 대해서 비판해야한다고 했다. 여기의 예는 박광훈 학우님께서 말씀하신 세종어제훈민정음이 있다. 거기에 나오는 '듕귁' 이 '중국'으로 말하는데 이 '중국'이 어디를 가르키는가에 대해 예를 들어 주셨다. 또 세종어제훈민정음에 '어리다'라는 단어의 의미는 그 당시 '어리석다'라는 뜻이였는데 오늘날에는 말 그대로 '나이가 적다'라는 뜻으로 사용되는 것도 있다. 두번째 사실의 기록자가 얼마만큼 잘 관찰할 수 있었는가?와 세번째 그의 기록은 정확하고 편파적이지 않은가? 기록자가 기록을 할때 자기가 속해있는 집단 위주로 기술 할 수 있기때믄에 이와 같은 비판은 필요하다. 네번째 기록된 내용이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는 내용은 아닌가? 에대한 비판을 해야한다고 하였다.
 6조의 발표가 끝나고 학우들 차례대로 질문을 하는 시간이 왔다. 교수님께서 갑자기 뒤에서부터 하자고 하셔서 마지막 학번인 나로서는 깜짝 놀라고 당황할 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말을 더듬어 가며 질문을 했다. "투기디데스의 그 같은 태도는 서양  고대시대의 다른 역사가들에게 계승 되지 않은 이유와 로마시대의 리비우스 말고 다른 역사가는 없는가에 대해 질문을 했다" 물론 나도 이 질문에 대해서 나름대로 인터넷을 찾아보곤 했지만 나오는 내 질문에 대한 답변이 찾아도 나오지 않아 질문을 하게 되었다. 그리도 질문을 할때 먼저 사료 비판의 필요성에 대해 말해야하는데 갑작기 나부터 질문을 하게되어 당황해서 하지 못했다. 사료 비판이 필요한 이유는 사료를 비판하지 않으면 우리는 결국 우리는 왜곡되거나 잘못된 역사를 배우게 될것이다. 위서들을 판별해 내지 못하고 위서를 진서로 오인하여 배우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사료의 비판은 꼭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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