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강의실 중국사학사 왕부지 자료실
이윤화교수의 중국사학사 공부방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현재접속자 l 최근게시물
위진남북조사 공부방 커뮤니티
  최근 7일동안의 인기검색어 입니다. ??  \\\\\\\\\\\\\\\\\\\\\\\\\\\\\\\\\\\\\\\\\\\\\\\\\\  Z\\\\\\\\\\\\\\\\\\\\\\\\\\\\\\\\\\\\\\\\\\\\\\\\\  최종  사관  사기  사료  비교  최종보고서  공자  
ID 
PW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ID/PW 찾기
강의실
  동아시아 고대의 세계
    자료실
    보고서 모음
  동아시아 중세의 역사
    자료실
    보고서 모음
  중국생활문화사
    자료실
    보고서 모음
  중국사상사
    자료실
    보고서 모음
  역사학개론
    자료실
    보고서 모음
  중국.중국인.중국문화
    자료실
    보고서 모음
HOME < 강의실 < 중국사상사 - 보고서 모음
중국사상사 - 보고서 모음
 
작성일 : 06-03-28 08:06
(3주)맹자, 순자 비교체험~
 글쓴이 : 모승철
조회 : 2,657  
두 번째 발표주제인 ‘맹자와 순자의 정치사상의 비교’는 두 사상가에 대한 비교라는 면에서 첫  번째 발표시간보다 흥미로운 주제라 생각했기 때문에 논쟁거리도 많고 질문 내용도 많으리라 생각하고 수업을 듣게 되었다. 발표가 끝나고 질문시간이 왔을 때 많이 나왔던 내용이 맹자와 순자의 정치사상의 비교였는데 공통점은 찾아볼 수 없고 차이점만 나열했다는 아쉬움이 다수 포함 된 거 같았다. 교수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고등학교 때 배웠던 맹자와 순자의 내용에서도 그렇고 발표문에서도 차이점에 대해서만 언급하는 측면이 강해서 공통점에 대해서는 모자란 부분이 많은 거 같다. 그래서 나도 차이점을 바탕으로 해서 둘의 공통점을 한번 생각해 보기로 했다. 

우선 내가 수업 시간에 질문했던 내용인 인성론적인 측면에서 성선설, 성악설이란 내용을 바탕으로 둘에 대해 비교를 해보면, 성선설, 성악설의 사상적인 면을 단순히 대립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주는 점도 있다. 차이점을 알아보면 맹자는 성선설에서 천명을 성이라 이른다고 하여 성은 하늘이 사람에게 부여한 것, 사람이 날 때부터 갖추고 있는 것으로 규정했는데, 맹자는 이것을 선이라고 본 것이다. 그는 그 근거로 사람이 누구나 남의 불행을 차마 내버려두지 못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들고 이로부터 사단(四端)과 사덕(四德)을 이끌어낸다. “측은지심은 인(仁)의 실마리이고, 수오지심은 의(義)의 실마리이며, 사양지심은 예(禮)의 실마리이고, 시비지심은 지(智)의 실마리가 된다는 것이다.” 이와 반대로 순자는 사람의 성(性)은 원래 악하며, 선하게 되는 것은 인위적인 노력에 의한 것이라고 하였다. 사람은 타고난 본성은 누구나 이익을 좋아하고 손해를 싫어하며 “만일 사람이 있는 그대로의 본성에 따르고 그의 욕구에 따라간다면, 반드시 다툼이 일어나고 사회 질서가 어지러워져 혼란을 초래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스승이 있어 법으로 교화하고 예의로 인도한 뒤에야 사양하는 데로 나가고 예(禮)의 세세한 조리에 합당하게 되어 천하는 질서 있게 된다.”고 주장했다. 순자는 인성이 비록 악하지만, 사람의 후천적 노력에 의하여 선한 방향으로 바꿀 수 있다고 보았다. 이렇듯 맹자와 순자는 근본적으로 성선설과 성악설이라는 것에서 차이가 있다. 그리고 맹자는 인간의 이성적 특질에 의거하여 인간성의 선함을 주장했음에 비해 순자는 인간의 감성적 경향인 본능에 의거하여 인간성의 악함을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각각의 주장은 대립적이라고 하기 보다는 보완적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맹자와 순자는 둘 다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선천적인 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데에서 공통점이라 할 수 있다. 인성의 선악을 절대적인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맹자와 순자는 각각 성선설과 성악설을 주장하면서도 그것이 절대적인 것은 아님을 암시하고 있다. 맹자는 인간이 선하다고 주장하면서도 악하게 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순자는 인성 중의 악을 선하게 개선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맹자와 순자는 각각 화성기위와 호연지기를 기르는 것을 인간이 윤리적으로 완성된 사람이 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하여, 이 둘은 모두 인간의 노력으로 인해 성인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해서 맹자와 순자의 정치사상을 정리해보면 맹자는 인의의 덕으로 다스리는 정치, 패도정치 배척, 민생의 안정을 전제로 하는 왕도정치를 주장했으며 백성이 가장 귀하고 국가가 그 다음이며 군주는 가장 가볍다는 민본주의적 혁명 사상을 내세웠다. 순자는 예를 통해 사회를 안정시키자는 예치를 주장하였다. 이렇듯 춘추전국시대의 혼란의 시기에 맹자는 내면에 있는 내면에 있는 인의의 도덕을 바깥으로 확충할 것을 강조한 반면, 순자는 인위의 도덕이 실현되려면 외적 규제(예)가 필요함을 매우 강조하였다.

 
 

Total 1,544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기말고사 준비 유의사항 이윤화 06-12 21336
공지 에세이를 쓰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운영자 03-09 22312
1544 (최종) 잡가와 열자, 양명학 13박광훈 06-22 1249
1543 (최종) 양계초의 사상 윤동규 06-21 1277
1542 (최종) 강유위 사상 11심재욱 06-21 1247
1541 (최종) 노자 사상의 특징과 주희 사상의 역사적 의의 김지연 06-21 1447
1540 (최종) 양수명의 발자취를 따라서 10정승직 06-21 1191
1539 (최종) 문심조룡 / 신청년과 신문화운동 배경윤 06-21 1082
1538 (최종) 법가사상과 왕부지 13정의정 06-20 1256
1537 (최종) 유가와 묵가의 비교와 정호, 정이 사상 김태우 06-20 1278
1536 (최종) 왕충과 논형/청대 공양학의 발전과 특징 13조은주 06-20 1435
1535 (최종) 순자와 황종희 13유지용 06-19 1213
1534 (최종) 양주/소옹 사상 발표문 10김현 06-19 1207
1533 (최종) 추연의 음양오행설과 이탁오의 사상 12연제혁 06-18 1130
1532 (최종)명가사상 / 명말청초 고염무의 사상 13박종학 06-17 1233
1531 (15주차) 중국사상사 마지막 에세이 10장문규 06-16 1079
1530 (15주) 마지막 강의 10정승직 06-14 884
 1  2  3  4  5  6  7  8  9  10    
이윤화 교수 l E-mail : yhlee@andong.ac.kr
Copyright ⓒ chinahistorio.com. All rights reserved. Since September 1,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