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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고대의 세계 - 보고서 모음
 
작성일 : 16-12-08 22:34
(14주)비교
 글쓴이 : 13채문주
조회 : 663  

나는 우리의 역사 중에 고구려, 고려의 역사에 관심이 많고, 거기에 대해 수많은 에세이와 최종보고서를 쓴 적이 있다. 글을 작성할 때마다 항상 역사를 공부하는 것 중에 비교사를 이용하여 역사를 보았다. 최종보고서에서는 고구려와 아마 동로마 제국 혹은 비잔티움제국을 비교하였다. 그건 그렇고 중국의 역사를 배우다보면 우리나라의 옛 역사와 비슷한 부분이 많은 것 같다. 우리가 중국에게서 다양하고 많은 문화를 배워서 어쩌면 당연하다고 말할 수 있지만, 흔히 우리가 아는 역사가 흘러가는 방식 중 나선형에 의해 비슷한 역사가 나타난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선형은 비슷한 역사지만 시간과 공간에 의해 조금씩 바뀌는 것을 뜻하며 이것에 의해 역사는 진보될 수 있고, 퇴보 될 수 있다.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우리는 왕망의 역사에 대해 배웠다. 분명 나와 다른 생각인 학우들이 많겠지만 나는 이 왕망에서 고려를 세운 왕건이 살짝 보였다. 왕망은 한나라 원제의 왕후인 왕씨 서모의 동생인 왕만의 둘째아들로, 이후 갖가지 권모술수를 써서 사실상 최초의 선양혁명에 의하여 전한의 황제권력을 빼앗았다. 왕왕후의 아들 성제가 즉위하자, 왕망의 큰아버지 왕봉이 대사마대장군영상서사가 되어 정치를 한 손에 쥐었다.

왕망은 불우하게 자랐으나 유학을 배워 어른을 잘 섬겼고, 왕봉에게 인정을 받았다. 이후 왕망은 높은 자리를 걸치며 BC 16년에는 봉읍 1.500호를 다스리는 신야후가 되었다. 이것으로 왕씨일족의 두령으로서 지위를 굳히고, 이 당시에 재상이라고 불리는 대사마가 되었다. 이후 애제때 잠시 자리에서 물렀낫다가 1년 만에 태황태후 왕씨와 쿠데타에 성공하여 대사마에 복귀하였다. 이후 자신의 ᄄᆞᆯ을 왕후로 삼았으며, 외척세력을 모두 숙청하였고 자신의 아들 왕우도 독살하였다. 이후 왕망은 오행참위설을 이용하여 인심을 끌어 모았고, 자기를 스스로 황제라 하고, 신하들에게도 황제라고 부르게 하였다. 또한 기묘한 연극을 꾸며내어 신비적인 면을 강조하였으며, AD 8년 유영을 몰아내고 한나라를 멸망시키고 국호를 신이라 하여 황제가 됨으로써 선양혁명에 성공하였다. 황제가 된 왕망은 유교를 중시하였고, 빈민들을 구제하는 제도에 관심이 많았다. 주나라의 정전법을 모방해 토지개혁의 단행하였는데, 지방호족의 대토지소유를 제한하고 자영농민의 빈민화를 막으려는 것이다. 또한 싼 이자의 자금을 융하하여 주는 사대제도를 이용했고, 노비매매를 금지시켰고, 또한 화폐제도 개혁과 성공업통제책을 실시하여 당시의 현실이 요청하는 정책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개혁정책은 모두 실패하게 되는데, 제일 큰 이유는 호족들과의 이해가 상반된 점이 큰 이유였다. 또한 흉노와 서역 여러 나라가 그를 이반하였고, 고구려와도 충돌하였다. 이런 혼란의 시기에 적미의 난이 일어났고, 각지의 농민, 호족이 잇달아 반란이 일으켜 결국 죽게된다.

이렇듯 왕망의 역사를 보면 왕건이 세운 고려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을 볼 수 있다. 일단 둘의 비슷한 점은 높은 세력에게 인정을 받아 높은 자리를 얻은 것이고, 이것을 통해 기존의 있던 세력을 몰아내고 왕이 된 것이다. 하지만 왕망은 개혁정치에서 실패를 하고 말았고, 왕건은 성공을 하였다. 이 둘의 역사를 보면 호족에 집중되어있고, 핵심 키워드라는 것을 알 수있다. 일단 왕건은 호족출신이고, 삼태사등 호족중에 강한자들을 자신의 편에 두었으며, 사성제도, 사심관제도등 호족들을 자신의 곁으로 끌여들어 반란을 억제시켰고, 자신의 곁에 호족의 자녀를 두어 어찌보면 인질을 잡고 있었다. 또한 이것과 같이 토지개혁도 적절히 하여 왕권을 강화하면서 호족을 견제할 수 있었다. 하지만 왕망은 빈민들을 구제하는 제도에만 너무 관심을 두어 호족의 불만의 소리를 못 들었고, 또한 강력한 중앙집권을 위해서 꾀한 그의 정책은 오히려 빈민들과 농민들에게 고통을 주어 결국에는 한방에 펑 터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상적인 나라를 세우기 위해 개혁정책을 펼친 인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는 한다.

여튼 이렇게 보면 비슷한 점도 있지만 다른 점도 확실히 있다. 하지만 두 시대의 국민의 마음은 지금의 우리와 비슷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분명 많은 혼란과 나라가 어지러웠고, 그것을 바로잡으려고 한 왕망과 왕건이라는 사람은 그 당시 국민들이 원했던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이들도 그러한 소리를 듣고, 힘입어 행동을 하였고, 지금까지 전해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도 매우 혼란하고, 살기 힘든 시기인 것 같다. 물론 어느 시대마다 안 힘든 시절은 없었지만 최근에는 너무 말이 많아 듣기 싫을 정도이다. 까면 깔수록 자꾸 뭐가 나와서 이제는 지쳤다해야하나 여튼 보기 싫다. 내 생각이지만 옛 역사와 같이 이 혼란을 잠재우는 누군가가 나타날 것 같고, 나타났으면 좋겟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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