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강의실 중국사학사 왕부지 자료실
이윤화교수의 중국사학사 공부방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현재접속자 l 최근게시물
위진남북조사 공부방 커뮤니티
  최근 7일동안의 인기검색어 입니다. ??  비교  비판  사료  최종  사기  사관  최종보고서  공자  삼국지  
ID 
PW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ID/PW 찾기
강의실
  동아시아 고대의 세계
    자료실
    보고서 모음
  동아시아 중세의 역사
    자료실
    보고서 모음
  중국생활문화사
    자료실
    보고서 모음
  중국사상사
    자료실
    보고서 모음
  역사학개론
    자료실
    보고서 모음
  중국.중국인.중국문화
    자료실
    보고서 모음
HOME < 강의실 < 역사학개론 - 자료실
역사학개론 - 자료실
 
작성일 : 04-06-14 23:18
우연과 필연
 글쓴이 : 4조
조회 : 2,833  
<우연을 더 중요시 하는 입장 >
우연의 사전적 의미 : 뜻밖에 저절로 됨. 또는 그 일.

 우연이 수행하는 역할은 역사에 있어서 개인이 수행하는 역할과 관련하여 특히 강조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지극히 복잡하고 기계적인 기구로 구성되어 있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개인이 가지는 의미가 새롭게 확인되었다는 점을 지적.

 어떤 사건이면 사건, 현상이면 현상이 일어나리라는 것은 분명히 예견할 수 있겠는데 그것이 현실 속에서 언제 어떤 형태로 일어날 것인지는 그것이 실제로 일어난 다음이 아니면 절대로 알 수 없음. -> 과거의 사건의 경우에도 어떤 특정한 때와 장소에서 어떤 특정의 방식으로 사건이 일어날 것인지에 대해서는 설사 그에 앞선 자료들을 속속들이 검토하더라도 딱 잘라 결론을 내릴 수가 없음.

 일정한 인과계열 속에 있는 사실들은 모두 제각기 원인과 결과의 연쇄를 이루고 있는데, 그 두 개의 계열이 어디서 충돌할지는 그 어느 쪽을 보아도 예측할 수가 없음. -> 역사상의 사실은 원칙적으로 이와 같은 인과계열 상호간의 충돌로서 나타나는 것임.

 어떤 한 사건의 이유나 원인을 일단 그 자체로서는 이해할 수 있다 하더라도 그러한 사건이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역사의 커다란 줄기와 무관하게 일어나고 또 그 사건이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역사의 커다란 줄기에 연결되는 경우를 우연이라 함.

 B라는 사건이 일어났다고 가정. 그런데 앞, 뒤 정황상 이 B라는 사건은 A라는 사건과 연관되어서 일어남. 필연적인 입장에서는 A라는 사건이 일어나지 않았더라도 B라는 사건이 일어났을 것이다 라는 입장. 반면 우연적인 입장에서는 A라는 사건이 일어났기 때문에 B라는 사건이 일어났다는 입장.

 필연적인 역사에도 우연은 어디에나 끼어있기 마련. 그러나 우연적인 역사에도 필연적인 요소는 배제할 수 없음. 다만, 우연의 사건이 중요성을 가지기 때문에 우연을 중요시 함.


<필연을 더 중요시하는 입장>

*우리가 역사에서 찾아야 하는 것은 필연적인 법칙이다. 그러나 모든 사건을 다 필연적인 역사 법칙으로 설명할 수는 없다. 역사에서는 아무리 유식한 역사가라 할지라도 도저히 합리적인 유식한 역사라 할지라도 도저히 합리적으로 해명하지 못하는 우발적인 사건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실증주의나 마르크스주의 역사가들은 우연이란 기껏해야 역사적 사건의 전개 과정을 촉진하거나 지연시킬 수 있을 뿐 그 방향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을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개중에는 우연한 사건이 역사적 흐름에 어떤 영향을 준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그와 반대되는 영향을 주는 다른 우연한 사건도 일어나기 때문에 결국 우연의 역할이란 무시해도 좋을 것이라고 한 사람도 있다. 그러나 이런 견해는 역사를 우연의 집합이라고 하는 것만큼이나 지나칠 견해라 해야 할 것이다.

*역사에서 우연한 사건이란 "다른 사건과 필연적 인과 관계를 맺지 않은 사건"을 말한다. 그래서 겉보기에는 우연처럼 보이는 사건도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서로 그 영향을 상쇄시키는 우연도 있다. 예컨대 어떤 역사가 1930년대의 대공황에 대한 서술한다고 하자. 그는 이 시기의 경제난을 설명하기 위해 기업이 파산한 비율이나 실업률을 거론할 것이다. 여기서 의미 있는 것은 기업의 파산율이나 실업률의 수준과 변화 추세이다. 개별 기업이나 노동자의 처지는 의미가 없다. 만일 어떤 기업이 우연히 살아남았다면 다른 기업이 파산하였을 것이고 어떤 노동자가 해고당하지 않았다면 다른 노동자가 쫓겨났을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어떤 기업이나 어떤 개인의 생존은 우연한 사건으로 취급할 수밖에 없으며 이는 다른 어떤 기업과 개인의 파산과 실직이라는 상반되는 우연에 의해 그 의미가 상반되는 우연에 의해 그 의미가 상쇄된다./이것은 역사의 법칙이 아니라 통계의 법칙.

*역사가는 과거의 무슨 사실 가운데서 의미 있는 것만을 선택하여 역사를 서술한다. 역사적 사실 그 자체나 사실의 단수한 나열이 아니라 사실들 사이의 연속된 인과 관계이다. 역사가는 자기가 관찰한 수많은 사실의 산더미에서 쓸데없는 것은 버리고 의미 있는 것만을 골라 합리적인 인과 관계로 이어준다. 역사에서의 우연한 사건이란 이러한 인과 관계의 사슬을 단절시키는 사건, 다시 말해 다른 역사적 사실과 합리적인 인과 관계를 맺지 않는 사건을 말한다.

*역사의 전개에 큰 영향을 끼쳤지만 원인과 결과로 이어지는 역사적 사실의 연속적인 인과 관계 속에 집어넣을 수가 없다. 이런 우연은 다른 사건의 원인이기는 하지만 일반화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역사로서는 어떻게 살수가 없으며, 현재를 관찰하고 미래를 예견하는 데 아무런 도움도 주지 않는다.

*역사에서 '만약~이라면'이라는 가능성을 생각하는 것은 부질없는 일이다. 이미 완료된 것이기때문. 뒷궁리는 단지 몽상에 불과하다. -손영호

*'우연'이라는 말은 미리 예측하거나 짐작하지 못했던 일이 돌발적으로 발생할 때 흔히 쓰이는 말이다. 따라서 이것은 자신의 행위를 합리화시키거나 어떤 사건의 책임을 다른 데로 돌리려는 의도로 쓰일 때가 종종 있다.//역사의 우연성을 강조하는 사람들은 역사는 반복되지 않으며, 또한 반복될 수가 없다는 사실을 그 주장의 근거로 삼고 있다. 그리하여 이들은 특정한 개인이나 개별적인 사건에 초점을 두어 역사를 해설하려고 한다. 역사란 두 번 다시 나타나지 않는 특정한 개인이나 특정 사건이 만들어 가는 것이므로 항상 새로울 수 밖에 없고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우연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역사의 필연적 인과 관계를 전혀 무시한 채 우연성을 지나치게 강조한다면, 역사 발전을 위하여 노력할 필요조차 없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왜냐면 모든 사건이 인간의 노력이나 의지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우연의 결과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역사를 순전히 우연의 연속으로 본다면, 역사에 인간이 끼어 들 여지가 전혀 없으며 역사는 신의 섭리에 의해 움직이는 신비로운 것이 될 것이다. 따라서 역사에서 사건과 사건,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인과 관계를 다루는 것은 무의미하며, 역사는 단지 문학이나 철학과 같이 인간의 상상력이나 감정에 의존하는 학문이 될 것이다.

 
 

Total 119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119 2015 강의 참고자료 운영자 04-13 1396
118 1조 발표 참고자료: 역사적 사실 이윤화 03-13 3922
117 제2주강의참고자료: 역사연구의 필요성 이윤화 03-13 3588
116 제1주강의참고자료: 역사의 개념 이윤화 03-06 3569
115 역사서술의 형식들 이윤화 09-05 4402
114 역사와 인간 이윤화 09-05 4050
113 역사학이란? 이윤화 08-31 4552
112 역사와 인간 이윤화 08-22 3994
111 역사와 인과관계 참고자료 이윤화 04-21 4323
110 역사에 있어서의 개인주의 (1) 이윤화 06-03 5886
109 사가와 사실 참고자료 이윤화 06-03 4112
108 역사에 있어서의 진보사상 이윤화 05-10 4049
107 역사와 제 학문 이윤화 03-25 3717
106 랑케 이후 근대역사학 이윤화 03-11 4381
105 카 이후의 역사학 이윤화 02-24 3885
 1  2  3  4  5  6  7  8  
이윤화 교수 l E-mail : yhlee@andong.ac.kr
Copyright ⓒ chinahistorio.com. All rights reserved. Since September 1,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