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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학개론 - 자료실
 
작성일 : 04-06-03 12:58
역사에 있어서의 개인주의
 글쓴이 : 이윤화
조회 : 5,876  
개인주의를 질문한 학생이 있어서 관련자료를 올립니다. 참고하기 바랍니다.

*** 역사에서 개인주의란 무엇인가?

1. 개념정의

서양의 개인주의(individualism) : 프랑스혁명 이후 사용-"반사회적 행동이나 악"을 의미
영어의 경우 Selfishness 즉 이기주의를 나타내는 사회에 위협이 되는 조소적 내용
이 같은 '私利'추구와 같은 부정적 내용이 19세기 에머슨(Ralph Emerson)에 의해 보다 심층적 다양성을 지니게 됨. 즉 개인주의는 단순한 이기주의를 나타내는 말에서 벗어나 개체나 개인의 우월성에 대한 낙관적 신앙을 가지는 보다 적극적인 의미를 띠게 됨.
개인은 이성을 가진 독립체로서 도덕과 정의를 실현할 수 있는 개체이며 모든 규제로부터 그의 생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자율적 존재라는 것이다. 이같은 가치긍정적인 개인주의는 멀리는 에피쿠로스학파의 이기적 쾌락이나 유대 그리스도교의 전통적 선민사상, 르네상스시대의 자아확신, 프로테스탄트의 개체중심사상, 로크의 중산시민적 자유사상 및 애덤 스미스의 자유방임 경제사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
20세기에 들어오면 사회조직의 성장과 인간상호 의존의 강화로 개인주의의 뜻이 모든 규제로부터 자유를 강조하는 개인주의로부터 사회참여를 통한 자기실현으로서의 개인주의로 옮겨지게 됨. 즉 무정부주의적 개인주의가 아닌 개인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정치적, 경제적인 개인주의로 변모.
개인주의의 역사적 형태 : 르네상스의 개인주의, 프로테스탄트의 종교적 개인주의, 정치적, 경제적 개인주의를 대표한다고 간주되는 소유적 개인주의(the possessive individualism) &nbsp;

2. 르네상스의 개인주의

즉 르네상스 시대는 문예인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작품세계에 나타남. 개별적 세부 묘사에 치중하는 사실주의적 표현을 가지면서 개체 중심적 사고방식이나 행위, 인간본위의 세계관을 터득함. 작품의 제작과정에서 그들의 개성이나 독특성을 표출시킴. 내적 심리적 요인이 중요배경이 되기도. 즉 자기비판이나 현실에 대한 불만, 형식에만 메이지 않으려는 내실화, 그리고 외적 압박감에 대한 반발 등. 르네상스 시기 개인주의는 두 가지 특성 &nbsp; &nbsp;
1) 사회적 입장에서의 개인주의로서 집단에 대치되는 개인중심 사상이다. 즉 개인의 사회적 독립과 자유를 누리고자 하는 소박한 의미의 개인주의를 의미. 교회나 집단위주의 권위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되려는 인간본성의 표현. 근대의 개인주의적 경향. 개체의 우월성 강조. 그러나 아직은 개인주의의 '근대성'이라는 면에서는 소박하고, 체계의 일관성을 결여.
 
2) 개성(personnality) 혹은 자아각성을 강조하는 인간의 내면적 개인주의로서 개인중심 사상이다. 이것은 개인의 정신적 자립과 자유를 누리려는 사상으로 개체의 독립성과 개성을 중시하려는 사상. 자아를 각성하고 주관적 인식을 갖게됨. 객관적 비판의식을 갖게됨. 그러나 인간의 개성과 자유, 권리에 대한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요구사항이 결여.

3. 종교적 개인주의
 
종교적 변혁에 있어서 그 기저에 깔려있는 근본적인 이념은 중세말기의 唯名論(nominalism)이었다. 唯名論의 기본주장은 "보편은 명칭이며 個物 다음에 존재한다"는 것으로서 경험적 사실과 보편개념 사이의 존재관계에 대한 스콜라 철학의 문제의 일환에서 나온 것. 이 것은 보편개념을 앞세웠던 실재론(realism)의 퇴전을 의미하는 것으로 신앙과 이성의 분리, 신학과 철학의 구분, 개별교회의 중요성 강조로 발전하여 종교적 개인주의의 기조.

종교개혁자들의 개혁신학의 핵심은 구원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오직 신앙(믿음)뿐이며, 그 이외의 인간적 요소들 예를 들면 인간의 선한 행위나 업적 등은 필요치 않다는 것. 善業과 관련하여 가진 자들의 특권을 배격하는 새로운 이념이 반영됨.
아울러 選民사상은 개인적으로 신과 交通을 시도함. 전체가 아니라 개체, 보편이 아니라 개별에 대한 인식이 강조. 평신도의 신앙 발전.
* 루터교의 자연법 사상은 법과 권력의 정당성을 합리화시킴. 신은 모든 권력들이나 지배자들, 법(그 최고법이 자연법), 그리고 모든 것들(자연적인 것들이나 인위적인 것들)을 제정한 분이므로 마땅히 순복해야 함. 신이 제정한 것은 모두가 하나같이 크기나 양에 관계없이 중요하며 모두가 신의 뜻을 이루기 위한 것. 칼빈의 경우 보다 적극적. 神意에 따른 개혁을 강조하기도. 국가계약론의 정신. &nbsp;

4. 소유적 개인주의

** * 19세기말에서 20세기로 오면서 개인주의의 의미는 모든 규제로부터 자유를 강조하는 개인주의로부터 사회참여를 통한 자기실현으로서의 개인주의로 옮겨감. 특히 경제적 소유와 정치적 자유를 소유하는 개인주의로(소유적 개인주의: The Possessive Individualism)의 변모를 의미하는 것이기도. 소유적 개인주의를 주장한 맥퍼슨(C.B. Macpherson)은 소유적 개인주의를 자유주의적 민주사회의 본질로 설정하고 그 속성으로 내세우고 있는 명제로는
① 인간을 사람답게 만드는 것은 다른 개인의 의지로부터 자유롭게 되는 것이다.
② 다른 개인의 의지로부터 자유롭게 되는 것은 한 개인이 자신의 이해관계에 의해 자발적으로 가지는 관계를 제외한 다른 개인과의 어떤 관계로부터도 자유롭게 되는 것이다.
③ 개인은 본질적으로 사회와는 관계없이 그 자신의 人身과 능력의 소유자이다.
④ 개인은 그 자신의 인신상의 소유권을 전부 양도할 수 없으나 그의 노동력을 양도할 수 있다.
⑤ 인간사회는 일련의 시장관계(market relations)로 구성되어 있다.
⑥ 다른 개인의 의지로부터 자유가 인간을 사람답게 만들어 주는 것이므로 개인의 자유는 다른 개인의 자유를 보장하는데 필요한 의무와 규율에 의해 조절될 수 있다.
⑦ 정치집단은 개인의 인신과 재물의 소유권을 보호하기 위해, 그리고 소유권을 가진 개인들 사이의 올바른 상관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인간의 조직이다.
* 즉 개인의 신체, 정신, 능력, 재산 등이 다른 개인으로부터 구속받지 않을 때 개인의 자유가 있는 것. 그러나 자유와 평등은 상호관계.
개인주의가 문화적으로 표현된 것이 르네상스, 종교적으로 표현된 것이 종교개혁, 정치적으로 나타난 것이 시민혁명, 경제적으로 표현된 것이 자본주의적 산업혁명.

박성원 04-06-03 13:40
 
자료 감사합니다^-^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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