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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4-07 00:27
[질문] 교수님 김곡치의 중국사상사와 관련하여 질문 있습니다
 글쓴이 : 김지연
조회 : 1,678  

사상사란 무엇인가 의 파트에서

뒤쪽의 '사상사 연구의 방법' 파트 말인데요

여기의 앞부분에서,

"사상사는 사상 그 자체의 역사를 있느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것이 사상사학이 실증과학으로서 성립하는 근거가 된다."

질문1. 왜 사상사학이 실증과학으로 성립되어야지 연구가 가능한 것인가요?

역사는 반드시 실증과학적으로 증명되지 못하는 부분이 많은데 왜 사상사학이 그렇게 되어야 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이 책에 따르면 사상사는 더 쉽고 명확한 의미에서 이미 존재해야 한다고 이 부분의 앞쪽에서 설명하고 있는데 말이죠.

특히 글쓴이는

"사상사학을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 볼 수 있지만 독자적 영역으로서의 사상의 역사를 말소하려는 것은 지나치다"

"(사상의 대상)그 무엇인가가 존속하는 한 다양한 변화를 거치면서도 그 사상은 존속하게 된다"

라고 말하며 사상 자체의 역사가 형성될 수 있다고 해요. 질문 위의 주장과 책에서 글쓴이가 말하는 것은 제가 봤을 때는 모순점을 안고 있는 것 같습니다. 때문에 질문 드리는 것입니다.





글쓴이가

"사상사는 사상 그 자체의 역사를 있느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것이 사상사학이 실증과학으로서 성립하는 근거가 된다."

라고 주장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것을 위해 글쓴이가 계속해서 설명을 붙였습니다. 그것을 제가 정리해보니 (위에의 것 처럼 계속해서 사상사 연구의 문제와 관련입니다)

실증과학으로써 존재의 문제 ㄱ.'순객관주의는 연구자에 의한 선택, 개성 때문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다-때문에 성립되지 않는다

ㄴ.사상이 독자적인 영역을 가지고 있다-별도의 법칙이 있다-example) 유물론-사상의 상부구조에는 고유한 법칙성이 없어서 유물론으로 사상의 상부구조에 대한 것을 법칙화 시킬 수 없다. 또 어떤 사상과 유물론이 안 맞는 것도 있기 때문에 성립되지 않는다.

ㄷ. 그렇다면 사상의 움직임 그 자체에 고유한 법칙이 있다는 가설을 세우고-이것을 과학적으로 규명할 필요가 있고-규명을 위한 여러 방법이 있는데 (이 책에서는) 베버(를 중심으로 설명한다)-사상사 연구에서 사상 본래의 목적을 찾아야 하는데-이 목적론적관련을 인과적 관련으로 재구성해야 한다-이것은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그 흐름을 이해한다는 이해적 방법을 취한다-이렇게 함으로써 사상의 내적 관련을 과학적 확실성으로 증명한다.

는 도식이 나왔는데요

질문2. 상부구조로서의 사상에는 고유한 법칙성이 없다는 말이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저는 이것을 '유물론이라는 별도의 법칙은 사상을 규제하여 사상 그 자체와 사회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는 말에 부합하지만 상부구조로서의 사상에는 부합하지 않는다'라는 말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질문3. 책의 내용에 따르면 왜 가설을 세워야 하겠는지는 앍겠습니다. 여기서 베버는 '목적론적 관련을 인과적 관련으로 재구성함으로써 사상의 흐름을 과학적으로 파악하려고 한다'

고 말하는데 이것의 설명에

"사상의 흐름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그 흐름을 이해한다는 이해적 방법을 취해야 한다"

고 말합니다. 위에 보시면 질문 2를 시작하는 문단에 재현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재현하지 않으면 실증과학으로 성립할 수 없다니, 이 말이 글쓴이의 주장과 맞지 않으니 혼란이 옵니다. 또 글쓴이는 더 나아가서

"사상사학은 실증과학으로서 어디까지나 대상에 입각한 것이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동시에 그 대상이 의미하는 바를 이해하거나 해석함으로써 사상의 내적 관련을 과학적 확실성으로 증명하지 않으면 안 된다. "

라고 결론짓습니다.

위의 것들이 이해가 가지 않으니 마지막 부분도 이해가 안간다고 생각이 드는데 쉽게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4. 또 실증과학이라는 단어를 사전에 찾아 보았는데 '경험 가능하 실제 사실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과학' 이라고 나와 있는데 이것이 맞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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